[선상 주꾸미 낚시] 주꾸미 전용로드 구매 시 고려사항

주꾸미 낚시 입문자 혹은 초보 조사님들의 경우 어떤 로드를 구매하실지 많은 고민들을 하십니다. 이에 오늘은 주꾸미 로드를 구매하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꾸미 로드 추천

로드의 중요성

선상 주꾸미 어느 정도의 조황까지는 쉬운 낚시이나 조사님들이 기대하는 세 자릿수 조황을 하기 위해서는 꽤 많은 경험과 그에 맞는 장비가 뒷받침되어야 하는 낚시 입니다. 특히나 주꾸미는 작고, 가볍기에 입질을 잘 알기 위해서는 다른 어떠한 낚시 보다도 로드가 중용한 낚시입니다.

주꾸미 전용로드 고려사항 간략정리

주꾸미 로드는 비싸고 좋은 부품을 장착한 (범용)선상루어대 보다는 값싸고 저렴하더라도 주꾸미 전용로드를 구매하시는 것이 입질파악이나 낚시하는데 더 좋습니다. 우선 간략하게 고려사항에 대해 정리를 하고 하단에 상세내용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로드 종류
    ☞ 베이트로드 추천
  2. 무게
    ☞ 100g 이하의 가벼운 로드 추천
  3. 길이
    ☞ 150~170 cm 길이의 로드 사용
  4. 휨세
    ☞ 주꾸미 - 2:8
    ☞ 갑오징어 - 1:9
    ☞ 초보자 - 1:9 가 더 감도가 좋을 수 있음
  5. 연질대 or 경질대
    ☞ 초보자는 경질대 추천
    ☞ 경력이 쌓일 수록 연질대 사용
    ☞ 개인에 따른 호불호가 갈리는 영역
입문자 혹은 초보자의 경우 밑걸림 처리 또는 초릿대 줄꼬임 현상으로 로드를 망가뜨리는 경우가 많아서 초반에는 가성비 좋고 튼튼한 장비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로드 종류

주꾸미 로드
선상 주꾸미 낚시의 경우 캐스팅을 그리 멀리 하지 않고, 수심에 따라 줄을 수시로 풀어야 하기에 선상낚시 적합하며, 컨트롤이 쉽고, 효율성이 좋은 베이트로드를 추천드립니다. 간혹 중고수 조사님들이 캐스팅을 위해 스피닝로드를 사용하시는데 어차피 베이트로드로도 20~30m 캐스팅은 가능하기에 초보자 분들은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는 베이트로드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무게

주꾸미 낚시에서 로드를 선택할 때 중요시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무게입니다. 장시간 낚시를 하는 만큼 로드 무게가 가벼운 것을 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약간의 무게 차이로도 손목이나 팔의 피로도가 확 감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요즘 나오는 주꾸미 전용로드는 대부분 100g 이하로 나오기에 딱히 비싼로드를 고집하지 않아도 가벼운 낚시를 즐기 실 수 있기에 가성비 좋은 로드로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로드 길이

로드 길이는 150 ~ 170 cm 사이를 많이 사용하며,  장시간 낚시에 손목에 무리가 생기지 않게 겨드랑이 견착이 가능한 로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단, 겨드랑이 견착 시 입질감이 약간 떨어질 수 있으나 피로도가 더 문제가 되기에 견착가능한 로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겨드랑이 견착 가능 사이즈 여부 체크 필요
    ☞ 견착 시 : 장시간 낚시로 인한 손목 피로도가 덜함
    ☞ 미견착 시 : 어신 감도를 느끼는데 유리
  • 자신에게 맞는 로드 길이 선정 필요
    ☞ 대부분 160 cm 이하를 선호

휨세

주꾸미 로드는 대부분 2:8, 1:9 를 사용합니다. 그 중에 주꾸미 낚시에 더 적합한 휨세는 2:8이며, 1:9는 갑오징어 낚시에 더 적합하다고 합니다. 휨세의 경우 호불호가 많이 섞이는 부분이기에 많이 경험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휨세를 찾아야 합니다.

  • 쭈꾸미 로드 휨세 - 2:8 
  • 갑오징어 로드 휨세 - 1:9 
  • 초보자 추천 - 1:9 추천
    ☞ 개인적으로는 초보자들은 1:9에서 주꾸미 감도를 잘느끼는듯 함
    ☞ 갑오징어 및 바람이 불거나 빠른 물살에서 유리함
    ☞ 주꾸미 시즌 초반에는 불리함

연질성 로드 or 경질성 로드

입문자의 경우 감을 잡기 좀더 쉽고, 조류와 바람에 영향도 덜받고, 후킹 성공률이 좋으며, 밑걸림에서 빠져나오기 좀 더 수월한 경질대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경험이 좀 있으신 중급자 분들은 연질성 로드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연질성 로드

끝보기에 유리한 로드

  • 장점
    ☞ 휨세로 입질파악이 쉬움
    ☞ 대상어에게 이물감을 줄일수 있음
    ☞ 수심이 낮고 바다가 잔잔한 경우 입질 파악이 쉬움
  • 단점
    ☞ 바람이 많이 불거나 너울이 심할 때 입질 파악이 어려움
    ☞ 대상어가 빠지지 않게 강하고 크게 후킹해야 함
    ☞ 대상어가 예민한 입질 시 초보자가 즉각 반응 하기 약간 힘듬

경질성 로드

무게 감을 느끼기에 유리한 로드

  • 장점
    ☞ 어신 전달이 잘됨
    ☞ 후킹 성공률이 높음
    ☞ 대상어가 예민한 입질 시 초보자가 즉각 반응 하기 쉬움
    ☞ 바람이 많이 불거나 너울이 심하거나 조류가 빠를 때 입질 파악이 쉬움
    ☞ 다목적으로 사용하기 유리
  • 단점
    ☞ 수심이 낮고 바다가 잔잔할 경우 입질 파악이 떨어짐

로드 강도

참고사항 - 로드 강도
보통 제조사의 로드 스펙에 보면 연질, 경질 타입의 설명이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는게 좋으며, 더 깊게 들어가면 초릿대의 복원력 즉 탄성을 고려해야 하며, 탄성 표기는 UL(울트라 라이트) < L(라이트) < ML(미디움 라이트) < M(미디움) < MH(미디움 헤비) < H(헤비) 등의 순으로 파워가 높아질수록 경질대 입니다.

블랭크

블랭크란 카본(or 클라스) 원단을 말아놓은 다른 파츠를 제외한 낚시대의 본체를 말합니다. 블랭크를 만들기 위해 어떠한 카본 원단을 사용했는가에 따라 낚시대의 무게, 탄성등이 결정 됩니다. 글라스 재질의 경우 연질로드로 질기고 내구성이 좋지만 좀 무거워서 보통 카본 재질 사용 로드를 추천 드립니다. 로드 가격이 올라갈수록 선경이 가늘어져서 감도가 좋아지고 가벼워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이드

가이드란 릴에서 나온 원줄을 낚시대와 연결시켜주는 부품으로 낚시대의 내구성, 성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가이드가 나쁠 경우 내구성이 떨어지거나 녹이 발생하거나 가이드링이 깨지는 경우도 있어서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로드가 좋습니다. 대표적인 회사로는 일본의 후지(Fuji), 국내 기간산업 등이 있습니다. 주로 스테인리스와 티타늄 합금을 사용하며, 가장 선호하는 소재는 조금 비싸더라도 가볍고 염분에 의한 부식이 적은 티타늄 제품입니다.

릴시트

릴시트는 낚시대에 릴을 결착시키는 부품을 말합니다. 좋은 릴시트는 약간 더 가볍고, 블랭크를 많이 감싸지 않아서 감도를 조금 더 유리하게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이 부분에 꼭 비싼 브랜드 제품을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타

로드는 수리를 맡길 수도 있기에 국내산 구매를 추천드리며, 구매 시에는 꼭 상기 사항 외에 1회 무상 수리 보증카드가 제공되는 로드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주꾸미 낚시는 생활낚시로 로드에 그리 많은 돈을 투자하지 않아도 낚시를 즐기시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기에 비싸지 않고 가성비 좋은 주꾸미 전용로드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조사님들이 세자리 수 조황을 잡으시고 바다의 즐거움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주꾸미 낚시가 처음이신 분들은 사전 준비로 무엇이 필요한지 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꾸미 물때 및 추천선사

주꾸미 낚시 장비 및 채비

주꾸미 로드 추천

다음 이전